광고전략모델 5 - SSC & B Lintas의 Link Plan
전체적인 광고 전략의 구성을 브랜드 자산 개념에 집약시켜 표한하고 있는 것이 특징.
광고전략 기획과정을 단순물리적 존재가 아니라 브랜드로 승화시켜 소비자의 마음속에 움직일 수 없는 자산으로 자리잡게 하는 과정.
브랜드 자산 조사 -> 전략적 선택과 대안 기획 -> 브랜드 자산 통찰 -> 크리에이티브 프리프
Link Plan은 Link Market Analysis, Link Today, Link Tommorow의 세가지 Link Folder로 구성
Link Market Analysis는 광고 브랜드와 관련된 핵심 사실들을 알아내고자 하는 작업
- 시장구성(제품군의 시장규모, 트렌드, 유통 패턴, 계절적/지리적 변인)
- 시장경쟁상황(주요 경쟁사, 경쟁사 제품 및 자사 제품의 성분구성, 포장/크기, 유통요소 차이)
- 소비자(소비자 프로필, 소비자가 원하는 편익, 소비자 생활양식)
- 커뮤니케이션 상황(자사/경쟁사 광고 비교, 판촉의 역할, 마케팅 비용의 유형 및 트랜드)
- 제약사항(정부의 가이드라인 및 규제, 소비자보호주의)
- 문제점과 기회(자사 브랜드가 직면한..)
Link Today
- 전략적 이슈(소비자와 반응)
- 전술적 이슈(브랜드 개성, 제작 접근법, 매체와 광고비 수준, 기타)
Link Tommorow는 가까운 장래에 목표로 하는 위치에 광고 브랜드를 이동시킬 수 있는 최적 전략에 초점
- 현행 계획 및 추천 계획(목표 소비자, 반응, 추구하는 브랜드 개성, 고려사항, 매체와 광고비 등)
Link Market Analysis 시장분석: 핵심 사실은 무엇인가? 시장구성 경쟁상황 소비자분석 COMM. 상황 제약사항/기타 문제점과 기회분석 |
Link Today 우리의 현재 위치는 어디인가? 목표소비자 반응(행동/지각 반응) 브랜드 개성 제작접근법 매체와 광고비 수준 의무사항 및 기타 (자사/경쟁사 브랜드 모두 작성) |
Link Tommorow 가까운 장래 우리의 위치는 어디여야 하는가? 목표 소비자 반응 (의도하는 반응) 원하는 브랜드 개성 제작시 고려사항 or 아이디어 매체와 광고비 수준 의무사항 및 기타 (추천안과 대안 모두 동일항목에 답) |
이 포스트는 광고연구원 수업과정을 노트 필기한 자료입니다.
'광고|마케팅 > 광고 기획 | 크리에이티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고전략모델 6 - Ogilby & Mather의 Six Key Step (0) | 2015.08.04 |
---|---|
[광고카피](1) 인쇄광고 카피의 구성요소 (0) | 2015.08.03 |
인쇄광고 카피실습(3) (0) | 2015.08.01 |
광고전략모델 4 - Foote, Cone & Belding(FCB)의 Grid Model (0) | 2015.07.31 |
광고전략모델 3 - DDB Needham의 R.O.I Springboard (0) | 2015.07.31 |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광고전략모델 6 - Ogilby & Mather의 Six Key Step
광고전략모델 6 - Ogilby & Mather의 Six Key Step
2015.08.04 -
[광고카피](1) 인쇄광고 카피의 구성요소
[광고카피](1) 인쇄광고 카피의 구성요소
2015.08.03 -
인쇄광고 카피실습(3)
인쇄광고 카피실습(3)
2015.08.01 -
광고전략모델 4 - Foote, Cone & Belding(FCB)의 Grid Model
광고전략모델 4 - Foote, Cone & Belding(FCB)의 Grid Model
2015.0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