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역을 누르면 첫 페이지로 이동
시간 날 때 쓰는 블로그 블로그의 첫 페이지로 이동

시간 날 때 쓰는 블로그

페이지 맨 위로 올라가기

[광고 기획서 작성] 9.기획서 작성의 기본 - ROI(1)

시간 날 때 쓰는 블로그

[광고 기획서 작성] 9.기획서 작성의 기본 - ROI(1)

  • 2015.07.28 17:00
  • 광고|마케팅/광고 기획 | 크리에이티브
반응형
Practical Application


ROI


Relevance -> 연관성이 떨어지면 광고에 대한 반응이 적다. -> 보수적인 산업 제품의 광고 연관성이 높은 반면 IT, 첨단, 트렌디한 제품의 경우 연관성이 떨어진다.

Originality -> 광고를 살리는 핵심 '역발상'


Impact -> 말초신경을 건드리는 것 만이 임팩트가 아니다. 인간의 희,노,애,락을 건드리는 것이 임팩트다.


이 세가지를 가장 잘 갖춘 광고가 좋은 광고다.




Key Questions of ROI


- 커뮤니케이션으로 무엇을 달성하려 하는가?

- 누구에게 전달하려 하는가?

- 그들에게 전달한 결과로 어떤 행동을 얻어내려 하는가?

- 언제, 그리고 어디서 그들에게 말해야 하는가?

- 우리가 바란 대로 행동하면 어떤 보상이 있다고 제안할 것인가?

- 상표를 위해 어떤 개성을 형성해야 하는가?

- 캠페인의 초점을 맞추어야 할 핵심통찰 Key Insight는 무엇인가?




1. 커뮤니케이션으로 무엇을 달성하려 하는가?


- 커뮤니케이션 목표
 
마케팅 목표 - 구체적, 정량적, 객관적일 수록 좋다. ex)매출 전년 대비 10% 증가, M/S 경쟁사 대비 5% 신장


커뮤니케이션 목표는?


신규사업 도입(마케팅) -> 인지도 증가(커뮤니케이션)

소비자 충성도 증가(마케팅) -> 브랜드 선호 증가(커뮤니케이션)

사용빈도 증가(마케팅) -> 이용 행태 교육(커뮤니케이션)



2. 누구에게 전달하려 하는가?


타켓팅 - 인구통계학적, 심리적, 행태적 요소로 구분 -> 특정한 인물이 떠올라야 한다.


Buying Flow of Target - 제품 구매 과정


Need - MP3 가 필요해

Aware - 코원 신제품? 아이리버 신제품? 삼성 제품들은? 아이팟은? 

Consider - 코원과 아이리버 신제품 중에 사야겠다.

Interested - 아이리버 신제품 괜찮네
 
Search - 가격은 얼마지? 어디가 싸지?

Buy - 이걸로 사자

Use - 써보니까 괜찮네

Prefer - 다음 번에도 아이리버 사야겠다.


이 과정에서 Need 단계가 없거나 Aware 단계에서 우리 제품을 떠올리지 못하면 우리의 마켓은 없다.

Prefer 단계에 들어간 상품은 이후 바로 'Interested' 단계로 간다.



3. 그들에게 전달한 결과로 어떤 행동을 얻어내려 하는가?


~ 하는 대신에 ~ 하도록


A 통신사 대신에 B 통신사에 가입하도록

우리 카탈로그는 버리는 대신에 반드시 뜯어 보도록

OO 구강청정제를 한번 대신에 계속적으로 사용하도록



4. 언제, 그리고 어디서 그들에게 말해야 하는가?


Aperture of Receptivity - 마인드를 내어줄 수 있는 틈, 광고를 받아들일 수 있는 상황, 장소

PMN(Personal Media Network) - 일과 타임 테이블을 통해서 가장 받아들이기 쉬운 틈을 찾음


- 클럽 메드 : 공항, 차량, 호텔

- 게토레이 : 경기장, 캠퍼스(농구골대 백보드 광고)

- 콘프레이크 : 심야, 아침

- 짜파게티 : 일요일, 공휴일 



5. 우리가 바란 대로 행동하면 어떤 보상이 있다고 제안할 것인가?


Reward, Benefit, Offer, Promise, Proposition

Functional, Sensory, Emotional, Expressive



 내가 ~~~ 하면  내가 에릭처럼 성형수술을 하면
 내는 ~~~을 받게 될 것이다(보상)  나는 그녀의 사랑을 받게 될 것이다
 왜냐하면 ~~~ 하기 때문에..(뒷받침)  왜냐하면 그녀는 에릭을 너무 좋아하기 때문에


반드시 제품의 속성만이 보상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정서적, 감성적인 것도 보상이 될 수 있다.



이 포스트는 광고연구원 수업과정을 노트 필기한 자료입니다.



반응형
이 글은 (새창열림) 본 저작자 표시 규칙 하에 배포할 수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Creative Commons 라이선스를 확인하세요.
Creative Commons
본 저작자 표시

'광고|마케팅 > 광고 기획 | 크리에이티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고 기획서 작성] 10.기획서 작성의 기본 - ROI(2)  (0) 2015.07.29
전파광고 카피실습(1)  (0) 2015.07.28
[광고 기획서 작성] 8.기획서 작성법 강화  (0) 2015.07.28
크리에이티브 실습  (0) 2015.07.28
[광고 기획서 작성] 7.기획서 작성의 기본  (0) 2015.07.28

댓글

댓글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 글 공유하기

  • 카카오톡

    카카오톡

  • 트위터

    트위터

  • Facebook

    Facebook

  •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

  • 밴드

    밴드

  •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 Pocket

    Pocket

  • Evernote

    Evernote

다른 글

  • [광고 기획서 작성] 10.기획서 작성의 기본 - ROI(2)

    [광고 기획서 작성] 10.기획서 작성의 기본 - ROI(2)

    2015.07.29
  • 전파광고 카피실습(1)

    전파광고 카피실습(1)

    2015.07.28
  • [광고 기획서 작성] 8.기획서 작성법 강화

    [광고 기획서 작성] 8.기획서 작성법 강화

    2015.07.28
  • 크리에이티브 실습

    크리에이티브 실습

    2015.07.28
다른 글 더 둘러보기

정보

시간 날 때 쓰는 블로그 블로그의 첫 페이지로 이동

시간 날 때 쓰는 블로그

  • 시간 날 때 쓰는 블로그의 첫 페이지로 이동

검색

메뉴

  • 홈
  • 방명록

카테고리

  • 분류 전체보기 (126)
    • 단순하게 (1)
    • 똑똑하게 (7)
      • 스마트 워킹 (6)
      • 스마트 라이프 (1)
    • 추리 & 미스터리 (29)
      • 소설 (27)
      • 영화 | 드라마 | 방송 (1)
    • 영화|드라마|방송 (16)
      • 영화 (14)
      • 드라마 (1)
      • 방송 (1)
    • 책 (13)
      • 경영|경제|마케팅 (1)
      • 인문|기타 (3)
      • 일반소설 (4)
      • 자기계발 (4)
    • Tips (7)
      • 엑셀 (4)
      • 블로그 공부 (1)
    • 리뷰 (14)
      • 장소 (3)
      • 라이프 (5)
      • 제품 리뷰 (6)
    • 기타 (0)
    • 광고|마케팅 (36)
      • 광고 기획 | 크리에이티브 (36)
      • 온라인 마케팅 (0)

인기 글

공지사항

태그

  • 미야베 미유키
  • 광고기획
  • 광고기획서
  • 행복
  • 카피라이팅
  • 광고연구원
  • 히가시노 게이고
  • 광고마케팅

정보

두하(Duha)의 시간 날 때 쓰는 블로그

시간 날 때 쓰는 블로그

두하(Duha)

블로그 구독하기

  • RSS 피드

방문자

  • 전체 방문자
  • 오늘
  • 어제

티스토리

  • 티스토리 홈
  • 이 블로그 관리하기
  • 글쓰기
티스토리 홈
Powered by Tistory / Kakao. © 두하(Duha). Designed by Fraccino.

티스토리툴바

개인정보

  • 티스토리 홈
  • 포럼
  • 로그인

단축키

내 블로그

내 블로그 - 관리자 홈 전환
Q
Q
새 글 쓰기
W
W

블로그 게시글

글 수정 (권한 있는 경우)
E
E
댓글 영역으로 이동
C
C

모든 영역

이 페이지의 URL 복사
S
S
맨 위로 이동
T
T
티스토리 홈 이동
H
H
단축키 안내
Shift + /
⇧ + /

* 단축키는 한글/영문 대소문자로 이용 가능하며, 티스토리 기본 도메인에서만 동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