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기획서 작성] 9.기획서 작성의 기본 - ROI(1)
반응형
ROI
Relevance -> 연관성이 떨어지면 광고에 대한 반응이 적다. -> 보수적인 산업 제품의 광고 연관성이 높은 반면 IT, 첨단, 트렌디한 제품의 경우 연관성이 떨어진다.
Impact -> 말초신경을 건드리는 것 만이 임팩트가 아니다. 인간의 희,노,애,락을 건드리는 것이 임팩트다.
이 세가지를 가장 잘 갖춘 광고가 좋은 광고다.
Key Questions of ROI
- 커뮤니케이션으로 무엇을 달성하려 하는가?
- 누구에게 전달하려 하는가?
- 그들에게 전달한 결과로 어떤 행동을 얻어내려 하는가?
- 언제, 그리고 어디서 그들에게 말해야 하는가?
- 우리가 바란 대로 행동하면 어떤 보상이 있다고 제안할 것인가?
- 상표를 위해 어떤 개성을 형성해야 하는가?
- 캠페인의 초점을 맞추어야 할 핵심통찰 Key Insight는 무엇인가?
1. 커뮤니케이션으로 무엇을 달성하려 하는가?
- 커뮤니케이션 목표
마케팅 목표 - 구체적, 정량적, 객관적일 수록 좋다. ex)매출 전년 대비 10% 증가, M/S 경쟁사 대비 5% 신장
커뮤니케이션 목표는?
신규사업 도입(마케팅) -> 인지도 증가(커뮤니케이션)
소비자 충성도 증가(마케팅) -> 브랜드 선호 증가(커뮤니케이션)
사용빈도 증가(마케팅) -> 이용 행태 교육(커뮤니케이션)
2. 누구에게 전달하려 하는가?
타켓팅 - 인구통계학적, 심리적, 행태적 요소로 구분 -> 특정한 인물이 떠올라야 한다.
Buying Flow of Target - 제품 구매 과정
Need - MP3 가 필요해
Aware - 코원 신제품? 아이리버 신제품? 삼성 제품들은? 아이팟은?
Consider - 코원과 아이리버 신제품 중에 사야겠다.
Interested - 아이리버 신제품 괜찮네
Search - 가격은 얼마지? 어디가 싸지?
Buy - 이걸로 사자
Use - 써보니까 괜찮네
Prefer - 다음 번에도 아이리버 사야겠다.
이 과정에서 Need 단계가 없거나 Aware 단계에서 우리 제품을 떠올리지 못하면 우리의 마켓은 없다.
Prefer 단계에 들어간 상품은 이후 바로 'Interested' 단계로 간다.
3. 그들에게 전달한 결과로 어떤 행동을 얻어내려 하는가?
~ 하는 대신에 ~ 하도록
A 통신사 대신에 B 통신사에 가입하도록
우리 카탈로그는 버리는 대신에 반드시 뜯어 보도록
OO 구강청정제를 한번 대신에 계속적으로 사용하도록
4. 언제, 그리고 어디서 그들에게 말해야 하는가?
Aperture of Receptivity - 마인드를 내어줄 수 있는 틈, 광고를 받아들일 수 있는 상황, 장소
PMN(Personal Media Network) - 일과 타임 테이블을 통해서 가장 받아들이기 쉬운 틈을 찾음
- 클럽 메드 : 공항, 차량, 호텔
- 게토레이 : 경기장, 캠퍼스(농구골대 백보드 광고)
- 콘프레이크 : 심야, 아침
- 짜파게티 : 일요일, 공휴일
5. 우리가 바란 대로 행동하면 어떤 보상이 있다고 제안할 것인가?
Reward, Benefit, Offer, Promise, Proposition
Functional, Sensory, Emotional, Expressive
내가 ~~~ 하면 | 내가 에릭처럼 성형수술을 하면 |
내는 ~~~을 받게 될 것이다(보상) | 나는 그녀의 사랑을 받게 될 것이다 |
왜냐하면 ~~~ 하기 때문에..(뒷받침) | 왜냐하면 그녀는 에릭을 너무 좋아하기 때문에 |
반드시 제품의 속성만이 보상이 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정서적, 감성적인 것도 보상이 될 수 있다.
이 포스트는 광고연구원 수업과정을 노트 필기한 자료입니다.
반응형
'광고|마케팅 > 광고 기획 | 크리에이티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고 기획서 작성] 10.기획서 작성의 기본 - ROI(2) (0) | 2015.07.29 |
---|---|
전파광고 카피실습(1) (0) | 2015.07.28 |
[광고 기획서 작성] 8.기획서 작성법 강화 (0) | 2015.07.28 |
크리에이티브 실습 (0) | 2015.07.28 |
[광고 기획서 작성] 7.기획서 작성의 기본 (0) | 2015.07.28 |
댓글
이 글 공유하기
다른 글
-
[광고 기획서 작성] 10.기획서 작성의 기본 - ROI(2)
[광고 기획서 작성] 10.기획서 작성의 기본 - ROI(2)
2015.07.29 -
전파광고 카피실습(1)
전파광고 카피실습(1)
2015.07.28 -
[광고 기획서 작성] 8.기획서 작성법 강화
[광고 기획서 작성] 8.기획서 작성법 강화
2015.07.28 -
크리에이티브 실습
크리에이티브 실습
2015.07.2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