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미디어 전략(2)
Scheduling
광고 시기 결정 시 고려사항
제품 카테고리와 광고주 제품의 월별 매출액 규모
- 매출액이 높은 시점에 광고량 집중이 바람직
- 스케쥴 패턴 선택시 첫 번째 고려사항은 제품 카테고리에 대한 구매 패턴을 검토
광고 예산의 한계
경쟁사의 광고활동
- 경쟁사를 포함한 동종 업종과 다른 광고 스케쥴을 고려
continuity scheduling(지속형)
- 소비자들에게 메시지를 지속적으로 노출
- 소비자가 잊어버려서는 안되는 메시지를 광고할 때 사용
- 장점으로는 광고노출 사이에 빈 공간이 없기 때문에 구매주기의 전부를 포함시킬 수 있음
- 식료품 등 일상용품 광고에 적합
Flighting Scheduling(집중형)
- 가장 판매 잠재력이 높은 시기에 광고를 집중 시킬 수 있어 경쟁력이 강해진다
- 구매주기상 가장 유리한 시점에 광고하여 예산의 낭비를 줄이는 효과
- 광고예싼의 한계나 매출액의 시점별 기복이 심할 때 사용
- 일정 시점에 한해 광고를 하기 때문에 다양한 매체를 동시에 활용하거나 멀티스팟 광고운영 가능
pulsing scheduling
- 지속형과 집중형의 결합 형태
- 연중 지속적인 판매가 발생하면서도 일정 시점에 매출이 증가하는 일종의 계절성이 존재하는 제품 또는 런칭 제품에 적합
Media Mix
어떤 타깃에게 광고 메시지를 전달 시키기 위해 일반적으로 여러 개의 매체 유형을 동시에 활용하는 것
TV : 높은 광고비, 짧은 전달시간, 카탈로그 가치 부재, 광고규제 심화, 선호시간대 확보 어려움
신문 : 색상표현 제한, 비용 비효율성, 짧은 수명, 낮은 회람율
|
TV |
Newspaper |
Magazine |
Radio |
On-line |
Outdoor |
CATV |
장점 |
시청각적 효과 지역활용성 신축성 소구계층 선별 비용 효율성 |
즉시 게재성 지역 선택성 가족단위 도달 카탈로그 가치 신뢰성 |
소구대상 선택성 색상재현성 긴 수명 높은 회람율 |
특정계층 선별 높은 빈도 교통인구 접근성 지역 신축성 |
시공간 무제한 특정계층 선별 1:1 접근 가능 다양한 표현수단 즉시 반응 직접판매가능 |
반복적 노출 구매시점 노출 제작물 대형화 기법 다양화 |
높은 지역선별 소구계층 선별 높은 비용효율
|
단점 |
높은 광고비 광고규제 심화 카탈로그 불가 |
색상표현 제한 비용 비효율 짧은 수명 낮은 회람율 |
단기적 신속한 광고효과 획득곤란 짧은 마감시간 완만한 도달 |
짧은 전달시간 낮은 회상도 낮은 광고효과
|
주변장치의 비균등성 사용집단의 제한성 |
정보제공 한계 치열한 혼잡도 설치상 제제 낮은 상기도 설치비용 |
TV비교 낮은 도달률 프로그램 질적 수준 낮음 |
이 포스트는 광고연구원 수업과정을 노트 필기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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