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 미디어 전략(1)
미디어 전략시 고려사항
Who → Target Audience : 일반적으로 인구통계학적으로 정의, 광고전략 타깃과 거의 일치
Where → Geography : 분양광고 등 일부광고를 제외하고는 전국을 대상
How many → Reach / How often → Frequency : 얼마나 많은 노출을 할 것인가를 결정 - 광고 예산과 직결되는 문제
When → Scheduling : 계절성, 마케팅 목표, 예산, 캠페인의 특성, 경쟁사 스케쥴 토대로 결정
In what way → Media Mix
Target Audience에 영향을 주는 요소
시장세분화, 인구통계학적 요소, 제품 사용행태, 구매 역할, 사회심리학적 변인
제품 사용행태 : Current user - Current Brand User
- Competitive User
Non User - Lapse User
- Never User
구매역할 : 제안자/영향력 행사자(제품구매를 제안하거나 최종 결정에 영향력 행사) → 결정권자(최종구매결정자) → 구매자(실구매자) → 사용자(실사용자)
* 구매를 결정하는 사람이나 구매자가 실제 제품의 사용자가 아닐 수도 있다
ex) 자동차의 구매와 사용은 부부 중 남편이 하는 경우가 많지만, 차량 선택에 아내의 영향력도 크다
사회심리적 변인
사이코그래픽스 - 소비자의 태도, 흥미, 의견을 성격 특성에 의해 분류한 것
라이프스타일 - 문화적 환경과 관련된 태도와 흥미의 발현. 소비자의 매일매일 생활양식
Geography
지리적인 제약이 있는 경우 그 상황에서 이용할 수 있는 적합한 매체를 찾아 사용해야 한다
ex) 대구/경북에서만 팔리는 참소주라면 조선일보, 동아일보 광고보다는 영남일보, 대구매일 같은 신문에 광고를 내는 것이 낫다
Reach / Frequency
도달률(reach) : 매체 스케쥴에 노출된 각기 다른 개인이나 가구수의 백분률(%)
100명의 타깃 중 90명이 광고를 보았다면 도달률은 90%
- 도달률은 타깃이 광고를 몇 번 보았는지는 중요하지 않다
노출빈도(Frequency) : 타깃이 광고에 노출된 횟수, 일반적으로 평균횟수로 나타낸다.
도달률 90%, 노출빈도 6.0이라고 하면 90%의 타깃이 해당 광고에 6번 노출되었다는 이야기
일반적으로 도달률은 광고가 집행되는 4주 동안 측정
총도달률(GRPs: Gross Rating Points) : 타깃 시청률의 총합계를 %로 나타낸 것
평균 노출빈도 = GRPs/Reach
CPRP(Cost per Rating Points) : 매체 집행 효율성 평가의 방법으로 GRPs 1%를 획득하는데 드는 비용
각 방송매체 집행 효율성 평가를 위한 방법
CPRP = 광고비/GRPs
CPM(Cost per Thousand) : 천명당 도달광고비용을 의미, CPM =광고단가/(구독률x 타깃 수)
광고 예산 설정 방법
지출가능액 방법 : 자금운영에 관련된 사항을 고려하여 광고비로 사용가능한 금액을 책정
매출액 비율법 : 매출액의 일정 비율을 광고비로 책정하는 방법
수익비율법 : 수익율의 일정 비율을 광고비로 책정하는 방법
경쟁사 대항법 : 동일산업 내 경쟁사가 투입하는 광고비 기준으로 책정하는 방법
목표과업법 : 광고목표를 수립하고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과제를 도출하여 과제 달성에 필요한 예산을 산정
계량적 모형법 : 매출, 광고 및 기타 마케팅 변인과의 관계 분석을 통해 광고의 판매 효과를 도출한 후 광고비를 책정하는 방법
이 포스트는 광고연구원 수업과정을 노트 필기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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