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영역을 누르면 첫 페이지로 이동
시간 날 때 쓰는 블로그 블로그의 첫 페이지로 이동

시간 날 때 쓰는 블로그

페이지 맨 위로 올라가기

시간 날 때 쓰는 블로그

뭐라도 조금씩 쓰고 싶은 것을 써 보려는, 글쓰기 연습 블로그. 우연히 도움이 되는 것이 있다면 다행이겠습니다!

(5) 오길비의 헤드라인 쓰기 10원칙

  • 2015.08.28 09:20
  • 광고|마케팅/광고 기획 | 크리에이티브
반응형

1. 헤드라인은 가격표와 같다.

- 물건을 살 때 먼저 가격표를 보듯이, 목표고객의 주의를 우선적으로 집중시켜야 한다.



2. 모든 헤드라인은 독자의 이기심에 호소해야 한다.

- "어떻게 하면 35세 이상의 여자가 더 젊게 보일 수 있을까"



3. 늘 뉴스를 헤드라인에 포함시키도록 하라.


- 새로운 제품, 새로운 사용방법에 대한 욕구는 소비자의 본능. 헤드라인에 쓸 수 있는 단어 중 가장 강력한 것으로 

'무료'와 '새롭다'를 추천



4. 놀라운 힘을 발휘하는 단어들을 사용하라.


- 어떻게 해서, 갑자기, 지금, 알려드립니다, 소개, 여기 있습니다.

- 막 도착했습니다. 중요한 발전, 개선, 경탄할만한, 경이적인

- 주목할만한, 혁명적인, 놀랄만한, 기적, 마술, 권해드립니다, 빠른, 쉬운, 구함, 도전

- 조언드립니다, 진실을 말하자면, 비교해주세요, 특가판매, 서두르세요, 마지막 기회.

- 여보, 사랑, 두려움, 자부심, 친구, 아기



5. 바디카피까지 읽는 사람의 5배가 헤드라인만 읽는다.


- 헤드라인만 잠깐 스쳐 읽는 사람도 알 수 있도록 헤드라인에 상품명을 넣어라



6. 목표고객에게 주는 약속을 포함시켜라. 그러기 위해 긴 헤드라인이 필요하다.


- 뉴스나 정보를 담은 열 단어 혹은 그 이상 길이 헤드라인이 그보다 짧은 헤드라인보다 지속적으로 더 많은 제품을 판다.



7. 헤드라인이 호기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면 독자들은 바디카피를 더 많이 읽게 된다.


- 헤드라인의 마지막 바디카피를 읽도록 독자를 꿀어들이는 미끼를 던져야 한다.



8. 어떤 카피라이터는 헤드라인에 트릭을 쓴다. 동음이의어, 문학적 암시, 애매한 표현 같은 것인데, 이것은 죄악이다.


- 헤드라인은 수많은 다른 헤드라인과 경쟁한다. 불분명한 헤드라인 뜻을 이해하기 기다려주지 않는다. 

헤드라인은 레토릭을 사용하지 말고 이해하기 쉽게 써야 한다.



9. 조사결과를 보면 헤드라인에 부정적 표현을 쓰는 것은 위험하다.


- "우리 소금에는 비소가 안 들어있습니다"라고 쓴다면 "우리 소금에는 비소가 들어있습니다"라는 긍정문으로 받아들이기 쉽다.


10. 눈 먼 헤드라인은 피하라


- 다음에 나오는 바디카피까지 다 읽지 않으면 무슨 뜻인지 모르는 헤드라인은 쓰지 말라.


이 포스트는 광고연구원 수업과정을 노트 필기한 자료입니다.



반응형
저작자표시 비영리 변경금지 (새창열림)

'광고|마케팅 > 광고 기획 | 크리에이티브' 카테고리의 다른 글

광고 미디어 전략(2)  (0) 2015.09.02
광고 미디어 전략(1)  (0) 2015.09.01
브랜드 전략 에센스(3)  (0) 2015.08.23
브랜드 전략 에센스(2)  (0) 2015.08.20
브랜드 전략 에센스(1)  (0) 2015.08.19

댓글

이 글 공유하기

  • 구독하기

    구독하기

  • 카카오톡

    카카오톡

  • 라인

    라인

  • 트위터

    트위터

  • Facebook

    Facebook

  • 카카오스토리

    카카오스토리

  • 밴드

    밴드

  • 네이버 블로그

    네이버 블로그

  • Pocket

    Pocket

  • Evernote

    Evernote

다른 글

  • 광고 미디어 전략(2)

    광고 미디어 전략(2)

    2015.09.02
  • 광고 미디어 전략(1)

    광고 미디어 전략(1)

    2015.09.01
  • 브랜드 전략 에센스(3)

    브랜드 전략 에센스(3)

    2015.08.23
  • 브랜드 전략 에센스(2)

    브랜드 전략 에센스(2)

    2015.08.20
다른 글 더 둘러보기

정보

시간 날 때 쓰는 블로그 블로그의 첫 페이지로 이동

시간 날 때 쓰는 블로그

  • 시간 날 때 쓰는 블로그의 첫 페이지로 이동

검색

메뉴

  • 홈
  • 방명록

카테고리

  • 분류 전체보기 (126)
    • 단순하게 (1)
    • 똑똑하게 (7)
      • 스마트 워킹 (6)
      • 스마트 라이프 (1)
    • 추리 & 미스터리 (29)
      • 소설 (27)
      • 영화 | 드라마 | 방송 (1)
    • 영화|드라마|방송 (16)
      • 영화 (14)
      • 드라마 (1)
      • 방송 (1)
    • 책 (13)
      • 경영|경제|마케팅 (1)
      • 인문|기타 (3)
      • 일반소설 (4)
      • 자기계발 (4)
    • Tips (7)
      • 엑셀 (4)
      • 블로그 공부 (1)
    • 리뷰 (14)
      • 장소 (3)
      • 라이프 (5)
      • 제품 리뷰 (6)
    • 기타 (0)
    • 광고|마케팅 (36)
      • 광고 기획 | 크리에이티브 (36)
      • 온라인 마케팅 (0)

최근 글

인기 글

댓글

공지사항

아카이브

태그

  • 카피라이팅
  • 광고기획서
  • 행복
  • 히가시노 게이고
  • 광고마케팅
  • 미야베 미유키
  • 광고기획
  • 광고연구원

나의 외부 링크

정보

두하(Duha)의 시간 날 때 쓰는 블로그

시간 날 때 쓰는 블로그

두하(Duha)

블로그 구독하기

  • 구독하기
  • RSS 피드

방문자

  • 전체 방문자
  • 오늘
  • 어제

티스토리

  • 티스토리 홈
  • 이 블로그 관리하기
  • 글쓰기
Powered by Tistory / Kakao. © 두하(Duha). Designed by Fraccino.

티스토리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