브랜드 전략 에센스(2)
경쟁 브랜드 대비 차별적 위위성을 만들어가는 장기적인 브랜드 이미지 매니지먼트 활동
-> 기능과 품질에 있어 거의 차이가 없는 제품간에 차이가 있는 것처럼 만드는 일이다.
브랜딩 전략이란?
차별적인 경쟁우위 상황을 오랜 기간 동안 건강하게 유지 또는 더욱 강화시키는 장기적인 브랜드 관리활동
-> 브랜딩과 비슷한 개념이나 더 광범위하고 장기적인 개념
브랜드 전략의 종류
- Brand naming
- Brand Design
- Brand Platform
- Brand Architecture
- Brand Renewal
- Brand Repositioning
- Brand extention
- Brand communication
브랜드 플랫폼
고객, 내부 종사자, 투자자 및 이해 관계자들에게 전달, 공유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존재이유, 중장기적인 선언, 약속 등의 표현
-> 즉, 우리 브랜드 유지를 위한 관리의 기반, 근거, 기준
이 브랜드 플랫폼을 기준으로 슬로건,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신제품 개발 등의 활동을 해야한다.
그렇지 않다면 브랜드의 정체성 유지가 힘들다.
ex. 전통식품 브랜드인 '종갓집'에서 '냉동피자'나 '레토르트' 식품을 출시한다면 브랜드를 손상시킬 수 있다.
브랜드 플랫폼의 영역
Brand Vision - 브랜드 목표
Brand Mission - 브랜드 사명
Brand Personality - 브랜드 성격
Brand Positioning Concept(Core Identity) - 브랜드 컨셉
ex) 에뛰드
브랜드 비전 - 개성강한 신세대 여성에게 사랑 받는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
브랜드 미션 - 표현하는 즐거움, 주목 받는 짜릿함
브랜드 퍼스넬러티 - Foxy
코어 아이덴티티 - My Style, Double and Dual - 여우같은 너, She's like Etude.
브랜드 비전
특정한 미래에 브랜드가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이상적 모습이나 상태(5년, 10년 후의 목표상)
1. 사업 영역
- 미래의 비전이 실현될 때 브랜드가 참여하고 있을 사업영역
2. 활동 영역 및 사업규모
- 미래의 비전이 실현될 때 사업활동을 영위하고 있을 지역 및 매출/수익
3. 브랜드 가치
- 고객에게 약속 할 수 있는 우리 브랜드만의 차별화된 가치
ex) 플무원 : 모든 사람이 자연과 조화된 건강한 생활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연생활 기업
브랜드 미션
브랜드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보유해야 할 능력과 노력해야 할 일에 대한
구체적인 기술(내부적인 관점),
브랜드가 고객에게 던지는 약속(외부적인 관점) - 브랜드 약속, 브랜드 가치 개념과도 통합
미션 빌딩 가이드 라인
- 고객의 필요에 맞아 떨어지는 약속
- 고객의 욕구해소나 불만해결에 도움을 주는 약속
- 고객의 삶에 대한 제품의 역할에 맞는 약속
- 제품의 객관적, 인식상의 품질에 맞는 약속
- 경쟁자의 약속보다 더 효과적인 약속
- 경쟁자와 비슷한 약속일 경우, 더 확신을 갖도록 만드는 약속
'고객에게 무엇을 팔 것인가? = 고객이 왜 우리 브랜드를 구매해야 하나?'
브랜드 퍼스넬러티
그 브랜드만이 고유하게 지니고 있는 개성 또는 품격을 의미하는 것으로
특정 브랜드와 연결되는 일련의 인간적인 특성 ->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
1. 브랜드의 개성을 갭라하고 강화하는 것은 경쟁 브랜드와의 차별화에 큰 도움이 됨
2. 브랜드와 고객간의 인간적 관계, 그리고 브랜드에 대한 느낌과 태도를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함으로써
광고, 패키지, 판촉 등의 마케팅 의사결정에 유용한 지침을 제공함
3. 소비자들이 자신의 개성이나 자아를 표현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이 되므로 브랜드 자산 구축에 중요한 역할을 함
브랜드 포지셔닝 컨셉(코어 아이덴티티)
목표 고객들의 인식 속에 가장 먼저 떠오를 수 있는 가치제안의 핵심 부분으로서 경쟁브랜드보다
뛰어난 이점을 주장하는 것 -> 상품에 대해 메스를 대는 것이 아닌, 고객의 마인드에 행동을 가하는 것임
1. 차별화 또는 선점 가능(unique)
2. 고객의 신뢰(credible)
3. 고객의 관점(relevent)
4. 우리와의 적합성(fit)
5. 지속가능성(durabl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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