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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라도 조금씩 쓰고 싶은 것을 써 보려는, 글쓰기 연습 블로그. 우연히 도움이 되는 것이 있다면 다행이겠습니다!

브랜드 전략 에센스(2)

  • 2015.08.20 10:41
  • 광고|마케팅/광고 기획 | 크리에이티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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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randing 이란?

경쟁 브랜드 대비 차별적 위위성을 만들어가는 장기적인 브랜드 이미지 매니지먼트 활동
-> 기능과 품질에 있어 거의 차이가 없는 제품간에 차이가 있는 것처럼 만드는 일이다.



브랜딩 전략이란?

차별적인 경쟁우위 상황을 오랜 기간 동안 건강하게 유지 또는 더욱 강화시키는 장기적인 브랜드 관리활동
-> 브랜딩과 비슷한 개념이나 더 광범위하고 장기적인 개념


브랜드 전략의 종류

  1. Brand naming
  2. Brand Design
  3. Brand Platform
  4. Brand Architecture
  5. Brand Renewal
  6. Brand Repositioning
  7. Brand extention
  8. Brand communication


브랜드 플랫폼

고객, 내부 종사자, 투자자 및 이해 관계자들에게 전달, 공유하고자 하는

브랜드의 존재이유, 중장기적인 선언, 약속 등의 표현

-> 즉, 우리 브랜드 유지를 위한 관리의 기반, 근거, 기준

이 브랜드 플랫폼을 기준으로 슬로건, 디자인, 커뮤니케이션, 신제품 개발 등의 활동을 해야한다. 

그렇지 않다면 브랜드의 정체성 유지가 힘들다. 

ex. 전통식품 브랜드인 '종갓집'에서 '냉동피자'나 '레토르트' 식품을 출시한다면 브랜드를 손상시킬 수 있다. 


브랜드 플랫폼의 영역

Brand Vision - 브랜드 목표

Brand Mission - 브랜드 사명

Brand Personality - 브랜드 성격

Brand Positioning Concept(Core Identity) - 브랜드 컨셉


ex) 에뛰드

브랜드 비전 - 개성강한 신세대 여성에게 사랑 받는 한국을 대표하는 세계적 메이크업 전문 브랜드

브랜드 미션 - 표현하는 즐거움, 주목 받는 짜릿함

브랜드 퍼스넬러티 - Foxy

코어 아이덴티티 - My Style, Double and Dual - 여우같은 너, She's like Etude.



브랜드 비전

특정한 미래에 브랜드가 궁극적으로 달성하고자 하는 이상적 모습이나 상태(5년, 10년 후의 목표상)

1. 사업 영역 

- 미래의 비전이 실현될 때 브랜드가 참여하고 있을 사업영역

2. 활동 영역 및 사업규모

- 미래의 비전이 실현될 때 사업활동을 영위하고 있을 지역 및 매출/수익

3. 브랜드 가치

- 고객에게 약속 할 수 있는 우리 브랜드만의 차별화된 가치

ex) 플무원 : 모든 사람이 자연과 조화된 건강한 생활문화를 누릴 수 있도록 최고의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자연생활 기업



브랜드 미션

브랜드 비전을 달성하기 위해 보유해야 할 능력과 노력해야 할 일에 대한

구체적인 기술(내부적인 관점), 

브랜드가 고객에게 던지는 약속(외부적인 관점) - 브랜드 약속, 브랜드 가치 개념과도 통합



미션 빌딩 가이드 라인

  • 고객의 필요에 맞아 떨어지는 약속
  • 고객의 욕구해소나 불만해결에 도움을 주는 약속
  • 고객의 삶에 대한 제품의 역할에 맞는 약속
  • 제품의 객관적, 인식상의 품질에 맞는 약속
  • 경쟁자의 약속보다 더 효과적인 약속
  • 경쟁자와 비슷한 약속일 경우, 더 확신을 갖도록 만드는 약속

'고객에게 무엇을 팔 것인가? = 고객이 왜 우리 브랜드를 구매해야 하나?'



브랜드 퍼스넬러티

그 브랜드만이 고유하게 지니고 있는 개성 또는 품격을 의미하는 것으로

특정 브랜드와 연결되는 일련의 인간적인 특성 -> 브랜드 이미지에 영향


1. 브랜드의 개성을 갭라하고 강화하는 것은 경쟁 브랜드와의 차별화에 큰 도움이 됨

2. 브랜드와 고객간의 인간적 관계, 그리고 브랜드에 대한 느낌과 태도를 심층적으로 이해할 수 있게 함으로써
광고, 패키지, 판촉 등의 마케팅 의사결정에 유용한 지침을 제공함

3. 소비자들이 자신의 개성이나 자아를 표현할 수 있는 유용한 수단이 되므로 브랜드 자산 구축에 중요한 역할을 함



브랜드 포지셔닝 컨셉(코어 아이덴티티)

목표 고객들의 인식 속에 가장 먼저 떠오를 수 있는 가치제안의 핵심 부분으로서 경쟁브랜드보다

뛰어난 이점을 주장하는 것 -> 상품에 대해 메스를 대는 것이 아닌, 고객의 마인드에 행동을 가하는 것임

1. 차별화 또는 선점 가능(unique)

2. 고객의 신뢰(credible)

3. 고객의 관점(relevent)

4. 우리와의 적합성(fit)

5. 지속가능성(durable)



이 포스트는 광고연구원 수업과정을 노트 필기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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