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TL 전략 에센스(2)
BTL 기획 실습
1. 기획이 아니라 솔루션
크리에이티브던 프로모션이던 컨설팅이던 간에
클라이언트가 사는 것은 당장의 문제를 해결해 줄 솔루션이다.
2. 생각을 자유롭게 하는 기획
BTL 기획이 필요한 경우
1)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을 위해
2) 마케팅 솔루션으로서의 역할
IMC 발달의 4단계
1. 전술적 조합 - "one sight, one sound"를 유지 할 수 있도록 하는 단계
2.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재정리 - 마케팅 커뮤니케이션의 영역이 담당부서에서 종업원, 공급업체 그 밖의 모든
대외 커뮤니케이션 활동과 관련된 협력사로 확대되는 단계
3. 정보기술의 응용 - IT 기술을 이용해서 핵심고객을 찾아내고 그들에 대한 가치평가를 하며 내부조직과 대외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관측하는 등 경험적 고객 데이터의 활용단계, 고객과의 관계를 보다 다양하고, 경쟁력 있도록 다양한 고객 데이터 소스를 모으고 통합
4. 재무적 전략적 통합 - 고객 정보를 회사의 전략적 기획에 반영하는 단계. 고객에 대한 투자 환수 효과 측정을 위해서 재무관리 체계를
폐쇄 순환으로 운영
5단계 IMC 기회과정
1. 고객과 잠재고객 파악
2. 고객과 잠재고객의 가치 파악
3. 커뮤니케이션 메시지와 인센티브 프로그램 수립
4. 고객 투자비용에 대한 회수 가능성 측정
5. 예산 배분과 평가
IMC 8가지 실행원칙
1. 고객 중심적인 조직이 되어라
2. 소비자 관점의 계획을 수립하라
3. 고객의 총체적 경험에 초점을 맞춰라
4. 회사와 고객의 목표를 일치시켜라
5. 고객행동의 변화를 목표로 설정하여라
6. 고객을 자산으로 다루어라
7. 부서기능을 간소화 해라
8.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활동을 종합하라
기획을 명확히 하는 Know-how
1. Problem - 문제를 명확히 인식하라
: 클라이언트의 문제를 정확히 인식하고 솔루션을 제공
2. Disruption
: 과거, 관습과 단절하고 새로운 것을 시도하라
3. Vision
: 가야 할 곳을 명확히 하라
4. Solution
: 아이디어가 아니라 솔루션을 제공 할 수 있어야 한다.
이 포스트는 광고연구원 수업과정을 노트 필기한 자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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